About MEESO

President Message

 

존경하는 현대영어교육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현대영어교육학회 11대 회장을 맡게 된 상명대학교 최재호입니다.

현대영어교육학회는 2000년 창립 이래로 역대 회장단, 임원진, 회원님들의 헌신과 참여를 통해 한국 영어교육 분야의 주요한 학술단체로 성장해 왔습니다.


학술대회와 워크숍을 통해 영어교육 연구 및 실천에 대한 유의미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여 왔으며, 학술지 발간을 통해 영어교육 연구의 발전과 공유에 기여하여 오고 있습니다. 학술지 「현대영어교육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년 4회 출간되고 있으며, 공정한 관리와 엄정한 심사를 통해 깊이 있는 학술 논문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2018년 이후로는 온라인 출판으로 전환하여 논문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현대영어교육학회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11대 회장단은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


먼저, 연구와 현장의 통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교육 실행자로서의 교수, 교사의 학회 참여를 높일 뿐 아니라, 실천 연구에 강조를 둔 학술 대회 및 워크숍을 주도함으로써, 연구와 현장 실천의 연계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둘째, 4차 산업 혁명으로 다가온 사회적 변화를 영어 교육에 접목하고자 하는 시도를 이어 가고자합니다. 네크워크,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등으로 대변되는 디지털 정보 중심의 사회에서 영어 교육 환경의 변화에 대한 실험적 연구와 논의를 지지합니다. 이를 위해, 학술대회나 워크숍, 혹은 다양한 종류의 연구 모임을 통해 관련 주제를 다루어 갈 것 입니다.


셋째, 융합적, 통합적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융합의 의미는 학문 및 학제간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종류의 융합을 포함합니다. 더불어 학술단체간의 연합 활동 등을 통한 통합적 접근도 강화하고자 합니다. 2019년 연합학술대회를 통해 나타난 통합의 가능성을 통해 형식과 내용의 측면에서 통합적 노력을 지속하고자 합니다. 


이상의 세 가지 주안점을 가지고 학회를 이끌어 가고자 하며, 여러분의 지지와 참여, 그리고 조언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제11대 현대영어교육학회
회장  최재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