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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itution

제정 : 2000. 03. 01.
제1차 개정 : 2002. 03. 01.
제2차 개정 : 2003. 02. 25.
제3차 개정 : 2006. 03. 01.
제4차 개정 : 2007. 02. 01.
제5차 개정 : 2007. 09. 08.
제6차 개정 : 2011. 09. 30.
제7차 개정 : 2014. 02. 15.

1. 회 칙

제 1 장 총 칙

제1조 (명칭)

 본 학회는 현대영어교육학회(The Modern English Education Society)라 칭하며 약칭은 MEESo라 한다.

제2조 (목적)

본 학회는 영어교육의 이론 및 방법 등에 대한 연구와 학술정보의 교류를 통하여 이론과 현장교육을 연계시킴으로써 영어교육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업)

 본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 1. 출판: 학술지, 학술대회 논문집(proceedings), 영어교육 관련 도서 및 소식지 발간
  • 2. 학술: 학술대회, 강연회, 세미나 등의 개최
  • 3. 교류: 학술 단체 및 회원 간의 학술정보 및 인적 교류
  • 4. 연구 및 교육: 영어교육에 관한 연구 및 영어를 통한 교육 활동
  • 5. 봉사 및 회원 간의 친목 활동
제4조 (사무소)

 본 학회의 사무소는 회장이 지정하는 곳에 둔다.

제 2 장 회 원

제5조 (입회)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고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임원회의 승인을 얻어 입회한다.

제6조 (회원의 구분)

본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 기관회원, 협력회원으로 구분한다.

  • 1. 정회원: 영어교육에 종사하거나 관심을 가진 사람
  • 2. 기관회원: 도서관 및 영어교육과 관련이 있는 비영리 기관이나 단체
  • 3. 협력회원: 영어교육과 관련이 있는 영리 기관이나 단체
제7조 (회원의 의무와 권리)
  • 1. 회원은 소정의 회비를 납부할 의무, 본 학회의 결정사항을 준수할 의무, 본 학회의 발전과 회원 상호간의 친목 도모를 위하여 노력할 의무를 가진다. 단, 소정의 평생회비를 납부한 정회원의 연회비는 기납부한 것으로 간주한다.
  • 2. 회원은 총회에 참석하여 의결할 권리, 학술대회에 참석할 권리, 본 학회의 간행물에 투고할 권리, 본 학회의 간행물을 받아볼 권리, 본 학회에서 주최하는 각종의 사업에 참여하고 그에 따른 이익을 향유하는 권리를 가진다.
제8조 (회원 자격상실)

본 학회의 회원으로서 이 회칙을 위배하거나, 본 학회의 명예와 품위를 손상시킨 자는 선임이사회의 의결로 회원의 자격을 상실한다.

제 3 장 임 원

제9조 (임원의 구성)

본 학회에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 1. 회장 : 1인
  • 2. 부회장 : 7인 이내
  • 3. 감사 : 2인
  • 4. 총무이사 : 2인
  • 5. 재무이사 : 2인
  • 6. 편집이사 : 선임이사 2명 외 약간 명
  • 7. 학술이사 : 선임이사 2명 외 약간 명
  • 8. 연구이사 : 선임이사 2명 외 약간 명
  • 9. 섭외이사 : 선임이사 2명 외 약간 명
  • 10. 국제협력이사 : 선임이사 2명 외 약간 명
  • 11. 홍보이사 : 선임이사 2명 외 약간 명
  • 12. 출판이사 : 선임이사 2명 외 약간 명
  • 13. 기관교류이사 : 약간 명
제10조 (임원의 선출)
  • 1. 회장, 부회장, 감사는 확대이사회의 추천을 통하여 총회에서 선출한다.
  • 2. 기타 임원은 회장이 부회장과 협의하여 위촉한다.
제11조 (임원의 임기)
  • 1.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 2. 보궐로 선임되는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제12조 (임원의 직무)
  • 1.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고, 총회, 이사회 등 본 학회에서 주최하는 모임의 의장이 되며 회무를 총괄한다.
  • 2. 부회장에는 기획조정, 학술정보, 섭외홍보, 연구개발, 편집출판, 대외협력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부회장을 둔다. 회장의 유고 시 기획조정부회장이 회장의 직무를 대리한다.
  • 3. 감사는 필요 시 본 학회의 모든 사무 및 회계 장부를 열람 및 감사하고 그 사실을 공개한다.
  • 4. 기타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 1. 총무이사1은 학회의 행정, 대내외 업무 등 총괄 업무에 관한 사항 담당
  • 2. 총무이사2는 학회의 한국연구재단 관련 업무를 담당
  • 3. 재무이사1은 학회의 재무관리 업무 담당
  • 4. 재무이사2는 학회의 회원관리 업무 담당
  • 5. 학술이사는 학회의 학술관련 업무 담당
  • 6. 연구이사는 학회의 연구업무 담당
  • 7. 섭외이사는 학회의 대외 섭외업무 담당
  • 8. 국제협력이사는 학회의 국제교류 업무 담당
  • 9. 홍보이사는 학회의 홍보업무 담당
  • 10. 출판이사는 학회의 출판업무 담당
  • 11. 기관교류이사는 학회의 유관 기관과 교류 및 협력 사업 담당
제13조 (자문위원)

회장이 직무 수행 중에 자문을 받기 위하여, 영어교육계에서 명망이 있는 분을 선임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자문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제14조 (고문)

고문은 본 학회의 회장직을 수행한 분을 추대한다.

제 4 장 회 의

제15조 (총회)
  • 1.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 2. 정기총회는 본 학회의 학술대회 날에 개최함을 원칙으로 하되, 정확한 일시는 선임이사회에서 결정한다.
  • 3. 임시총회는 다음의 경우에 회장이 소집한다.
  •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2. 선임이사회의 결의가 있을 경우
  • 3. 정회원 1/3 이상의 요청이 있을 경우
  • 4. 총회는 정회원 전원으로 구성되며, 총회에서는 다음 각 호에 대하여 의결한다.
  • 1. 회칙의 개정에 관한 사항
  • 2. 제10조 ①항에 명시한 임원의 선출에 관한 사항
  • 3. 업무보고, 감사보고,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 4. 기타 본 학회의 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
제16조 (이사회)

 이사회는 선임이사회와 확대이사회로 구분하여 구성된다.

  • 1. 선임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총무, 재무 및 각 상임이사로 구성된다.
  • 2. 확대이사회는 제9조 임원 전원으로 구성된다.
  • 3. 이사회는 필요할 경우에 회장이 소집한다.
제17조 (이사회의 기능)

선임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 1. 총회의 소집
  • 2. 회원 가입의 승인과 제명
  • 3. 사업 계획 및 예산과 결산
  • 4. 위원회의 구성
  • 5. 연회비 책정
  • 6. 자문위원의 위촉
  • 7. 회칙 개정에 관한 사항
  • 8. 기타 본 학회의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
  • 2. 확대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 1. 선임 이사회에서 부의하는 사항
  • 2. 총회에서 위임 받은 사항
  • 3. 회장, 부회장, 감사 추천에 관한 사항
  • 4. 기타 본 학회의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
제18조 (위원회의 구성)
  • 1. 본 학회에는 특별위원회로 편집위원회, 연구윤리위원회 및 교육현장자문위원회를 둔다.
  • 2. 본 학회의 설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상임이사회의 의결로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
  • 3. 각 위원회의 구성, 기능 및 운영 등에 관한 세칙은 별도로 정한다.
제19조 (개회 및 의결 방법)
  • 1. 총회는 출석한 정회원으로 개회하고, 출석한 정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2. 선임이사회는 구성원 7명 이상, 확대이사회는 구성원 20명 이상 참석으로 개회하고, 출석한 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5 장 학술대회

제20조 (학술대회)
  • 1. 본 학회는 연 1회 이상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단, 학술대회 개최일정은 선임이사회에서 정한다.
  • 2. 학술대회의 원활한 준비를 위하여 학술대회 조직위원회를 둔다.
  • 3. 학술대회 조직위원회의 구성 및 활동 등에 관한 사항은 선임이사회에서 따로 정한다.

제 6 장 재 정

제21조 (경비)

본 학회의 경비는 회원의 회비, 찬조금, 수익금 등으로 충당한다.

제22조 (재정의 관리)

 본 학회의 모든 재정은 재무이사가 관리하고 총무이사가 집행하며, 수입과 지출에 대한 자료는 감사를 통해 총회에 보고한다.

제23조 (회계연도)

회계연도는 매년 9월 1일부터 다음 해 8월말까지로 한다.

제24조 (보고)

 회장은 매 회계연도별로 수입과 결산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감사의 확인과 날인을 받아 정기총회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7 장 학칙의 개정

제25조 (회칙의 개정)
  • 1. 이 회칙은 선임이사회의 제안 또는 정회원 3분의 1이상의 제안으로 총회에서 변경할 수 있다.
  • 2. 이 회칙의 개정안은 총회에서 출석 정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부 칙

제1조 본 회칙은 2000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본 개정 회칙은 200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본 개정 회칙은 2003년 2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본 개정 회칙은 200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본 개정 회칙은 2007년 2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본 개정 회칙은 2007년 9월 8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본 개정 회칙은 2011년 9월 3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본 개정 회칙은 2014년 2월 15일부터 시행한다.